👋 Hello, I am Seung-ho Ham

🧑🏻‍💻 A Developers who create code that changes the world

카테고리 없음

[DEV] Data Backup

Potato_H 2021. 4. 30. 20:17
반응형

 

Data Backup

 

데이터 백업(data backup)이라고 하며, 데이터를 미리 임시로 복제하여, 문제가 일어나도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두는 것을 말한다. 데이터 백업을 수행한 파일은 백업 파일이라고 한다.

 

 

웹 페이지 개발을 하면서 나의 나쁜 습관 때문에 페이지 전체를 통채로 수정해야할 뻔 하였다.

 

내가 가지고 있던 치명적인 나쁜 습관은 일부분에 대한 수정 요청이나 추가 요청이 왔을 때 간단한 것들은 '이건 이 부분 조금만 건드리면 되겠네' 라고 생각하며 원본 파일을 백업 해놓지 않고 원본을 그냥 고쳐버리는 습관이다.

 

간단한 수정 문제라고 생각하여 몇가지만 고쳤을 뿐인데 원래 같으면 정상적으로 작동 했어야 하는 소스코드가 작동하지 않았다.

백업을 해놓지 않았는데 이러한 상황이 생기니깐 순간 머리가 백지가 되었다. 당황하며 한시간 동안 소스를 다시 보며 마우스 드래그를 잘못하여 다 지워진 코드의 일부분을 찾아 겨우 채워 넣었다.

 

원본을 건드리려면 무엇을 하던 간에 백업을 반드시 해야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하지 않은 나의 태도에 대해서 매우 반성한다.

 

이번은 내가 코드를 실수로 지우고 잘못 고쳐서 발생된 사고이지만 아무리 소스 수정 중 실수를 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하드웨어적인 부품 문제나 프로그램 오류등의 소프트웨어 문제, 바이러스 감염 등의 사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백업은 필수이다.

 

백업은 운영체제(OS)나 응용 소프트웨어가 있는 시스템 전체를 백업 하는 방법과 파일과 폴더의 일부만 백업 하는 방법이 있다.

 

백업을 하지 않아 일어난 사고치곤 작은 사고라 정말 다행이다. 만약 중요한 소스코드가 백업 하지 않은 채로 랜섬웨어 등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금전적인 보상을 요구했다면 끔찍했을 것이다.


위키백과 백업 자료 참고
https://ko.m.wikipedia.org/wiki/%EB%B0%B1%EC%97%85